'2017/08/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8.10 엑셀 없을때 구글 스프레드시트 설치 및 이용하기
반응형

언젠가 부터 단순한 문서를 만들때에도 워드나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나 회사 업무적으로도 엑셀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요. 항상 사무실에서 앉아 이용한다면 큰 무리는 없겠지만 갑자기 집에서 해야 한다거나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서 엑셀을 이용해야만 할때 이때는 조금 난감 할 수 가 있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 대용이라고 하면 좀 이상할 수 있지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몇몇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설치 및 이용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래프를 만들거나 조금 복잡한 수식을 만들때에는 아무래도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겠지만 급하게 이용하고자 할때. 엑셀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일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시면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일단 크롬 브라우저 혹은 구글에 로그인을 한 상태로 접속을 하시게 되면 우측 상단에 네모점 9개가 있는 아이콘을 클릭 하게 되면 위와 같은 메뉴들이 나오게 되는데 아래쪽에 더보기를 눌러서 문서라고 되어 있는 항목으로 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화면이 바뀌게 되는데 좌측 상단에 구글 문서 왼편을 보시게 되면 줄이 세개로 되어 있는 곳이 있을 겁니다. 이곳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기본메뉴라고 되어 있는 곳이 나타나실 거예요.


클릭을 해서 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구글 문서 아래쪽에 문서와 스프레드시트 라고 하는 항목이 보이게 되시는데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엑셀과 거의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으실 거예요.


문서라고 하는 것은 워드와 대응 되고 프레젠테이션은 파워포인트와 대응이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실거 같네요.



단순히 칸 이나 외형만 엑셀의 형태를 띄고 있는 것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수식이나 인터페이스를 거의 엑셀과 비슷하게 활용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물론 마우스 우클릭을 했을때 나오는 퀵메뉴들이나 단축키 그리고 아이콘의 위치등은 분명 조금씩 다를 수 밖에 없겟죠. 이런 부분만 이해를 하신다면 충분히 활용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구글을 잘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의 경우에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활용이 가능 한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 오피스 이구요. 스프레드시트나 네이버 셀 모두 xlsx 등 엑셀의 확장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범용성에서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네이버 오피스 바로가기



역시나 각종 함수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어서 편하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기능면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보다 더 간소화가 되어 있어서 디테일한 작업에는 조금 불리할 수 있을거 같아요.


그래도 엑셀 없을때 이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써는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