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적으로 타자연습을 해본적은 거의 없는거 같습니다. 처음 컴퓨터에 입문을 할때 부터 대충 되는대로 치는 습관이 있다보니 일반적인 타자 속도는 그럭저럭 괜찮게 나오는데 숫자나 특수기호를 입력할때는 속도가 확연이 차이가 나버리곤 하죠.


그래서 정확하게 타자위치를 알고 있고 배우게 되면 보다 빠르게 타이핑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요즘 사무직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없으니 필수적으로 타자연습을 어릴때 부터 해두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특정 사이트에서 처럼 일부를 진행 할려면 결제를 해야 하는 그런 불편함 없이 100% 무료로 이용가능한 한컴타자연습 무료설치 를 진행해 볼까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한컴타자연습을 검색을 하셔도 되시고 한글과 컴퓨터 에 접속하신 뒤 다운로드 가능한 컨텐츠 중에 한가지를 선택을 하셔도 간단하게 이용가능 합니다. 한글 정품을 설치 하시면 기본적으로 함께 설치가 되니 이용하셔도 되시구요.



혹시 어디에서 다운 받는지 모르시겠다고 하시는 분은 이곳을 클릭 하시게 되면 다운로드 사이트로 바로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아래쪽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고 설치를 진행 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시작이 됩니다.


서버에서 게임등을 진행하고 정보를 저장하고 자하실때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가입버튼을 눌러서 아이디를 생성하시면 되시는데요. 집에서 혼자 타자연습을 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왼편에 혼자하기 버튼을 눌러서 타자연습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한컴타자연습 무료설치 를 하신 이후에는 한글 뿐 아니라 영타연습도 가능한데요. 위와같은 화면으로 왔을때 우측하단에 있는 설정/통계 부분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정으로 들어오시게 되면 현재까지 연습한 타자속도와 정확도 그리고 손가락 빠르기 등을 체크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에 있는 글자판 선택으로 한글과 영어 를 선택 할 수 있게 되죠.


원하시는 방법으로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우측에 사용자 목록에서 등록과 편집 역시 가능한듯 하네요. 이부분은 저도 안해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기본자리 연습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단계설정을 통해 모든 자음과 모음 자판을 선택 할 수 있고 상단에 있는 숫자까지 영역을 넓힐 수가 있을거 같네요. 자리연습이 충분이 되셨다면 낱말연습으로 넘어가서 단어들을 연습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글 연습을 통해 어느정도 되는 문장을 연습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긴글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시겠죠.



긴글 연습을 한번 해보았어요.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입니다. 타자검정을 누르게 되면 해당 글이 끝나는 순간까지 계속 타이핑을 해야 하고 그냥 시작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한컴타자연습 기준으로 첫페이지 까지만 타이핑을 한 이후에 계속이어가거나 멈출 수가 있습니다.



저는 시간관계상 시작 버튼을 눌러서 총 5쪽중에 1쪽만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별 헤는 밤 시가 유명하다 보니 저도 어느정도 알고 있어서 타이핑 속도가 저정도는 나온거 같네요.


아마 평균적인 타자속도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쨋든 한컴타자연습 무료설치 를 하셔서 꾸준히 연습을 하시다가 보면 저보다는 훨씬 빠른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
반응형

컴퓨터를 이용하실 때에는 pc 마다 이름이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저절로 생성이 되는 것은 아니고 여러분들께서 직접 이름을 지정을 하게 되는 부분인데요. 최초 윈도우를 설치를 하시거나 제작된 PC 를 실행을 할때 이름을 설정 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들의 PC 이름 인데요. 이것은 고유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름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이름을 가진것들이 상당히 많아질 수 밖에 없어요. 그리고 하나의 네트워크에 연결이 될때 동일한 이름으로 되어 있으면 파일 공유 등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을 바꿔주시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계정 명과 PC 이름은 다릅니다. 여러분들이 해당 pc 에 어떤 계정으로 로그인 했느냐와 네트워크 상에서 보여지는 pc의 이름은 엄연히 다른 것인데요.



일단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 pc 이름 바꾸기를 실행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금 부터 함께 알아보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시작 버튼을 누르시거나 윈도우10 에서 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의 창문 버튼을 클릭 하시게 되면 시작 메뉴들이 보이게 되실 겁니다. 우리는 이때 좌측 에서 두번째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을 하셔서 이름을 바꾸도록 윈도우 설정으로 이동을 하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접속을 하셨다면 위 그림 처럼 Windows 설정 이라는 페이지가 보여지게 될겁니다. 그리고 좌측 첫번째에 시스템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이 보여지게 되실 건데요. 이곳으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계정명을 바꾸기 위함이라고 한다면 두번째 줄에 있는 계정 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클릭하셔서 변경을 해주시면 되실거 같네요.



그럼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 부분이 보여지게 됩니다. 시스템의 시작이 디스플레이 이기 때문에 그렇게 보여지는 것인데요. 다양한 메뉴들이 있지만 우리는 제일 아래쪽에 있는 정보 메뉴로 바로 이동을 하도록 할게요.



그럼 맨 처음 보신 화면과 같이 윈도우10 의 정보들이 보여지게 됩니다. PC 이름은 지금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두었는데요. 뭐 별건 아니지만 그냥 가려두었습니다 


PC 이름 바로 아래쪽에는 이 PC의 이름 바꾸기 라고 되어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것을 클릭을 하시게 되면 간단하게 이름을 변경 할 수 잇습니다



PC 이름 바꾸기를 하는 마지막 단계 인데요. 현재 여러분의 컴퓨터 이름이 보여지게 되고 아래쪽에 변경을 할 이름을 입력을 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이 납니다. 상당히 간단하게 진행을 할 수 있죠?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그리고 변경된 이름을 입력을 했고 다시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지금 작업하는 것이 남아 있다면 나중에 다시 시작을 하시면 되시고요. 현재로는 변경을 취소 하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진행을 하실때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이름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다시 원래의 PC 명으로 변경 하고자 하신다면 동일한 방법을 한번 더 진행 하시면 되실거 같네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
반응형

특정 문서를 작성할때 다양한 수치를 입력해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소수점을 이용할떄가 많이 있지만 보다 보다 정확하게 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분수로 작성하는 것이 글을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더욱 와닿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작성하는 사람의 마음대로 진행을 하셔도 문제는 없을거 같긴 합니다. 오늘 시간에는 powerpoint 에서 분수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와 주시면 되실거 같아요.



파워포인트의 어떤 버전을 이용하셔도 별 문제 없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을 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일단 파워포인트를 실행을 하시고 분수를 입력할 부분을 클릭을 해주세요.



그리고 상단 메뉴중 삽입 메뉴를 클릭 하시게 되면 우측 끝에 수식과 기호 등이 있는 부분이 보이게 될 겁니다. 우리는 수식을 선택을 해주시면 되세요. 한글의 수식입력기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거라고 생각 하시면 편리하실 거 같네요.



그럼 파워포인트 분수 입력을 위해 마우스를 클릭 해두었던 곳에 여기에 수식을 입력하십시오. 라고 하는 문구가 생성이 되게 될 겁니다. 이곳을 클릭 하시게 되면 상단에 디자인 서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디자인 서식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일반적으로 컴퓨터 자판에는 없는 다양한 수식과 기호들이 나타나게 되고 지금 보시믄 그림에서 처럼 분수, 첨자, 근호, 적분 등의 수학공식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분수를 클릭을 합니다.



파워포인트 분수 입력 하는 것은 거의 다 왔는데요. 분수 부분에서 아래쪽으로 되어 있는 세모를 클릭 하시면 분수 입력하는 몇가지 방식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인 분수와 상분수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우리는 간단하게 입력을 하면 되기 때문에 분수를 선택을 하시고 위와 같이 상하로 할건지 아니면 가로 형으로 할 건지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가로는 수식기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니 상하형을 선택을 하셔서 분수를 입력하면 될거 같아요.



파워포인트에서도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분수를 어렵지 않게 입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모든 입력이 끝났지만 상하형 분수를 선택을 하셨다면 숫자 대신 네모 박스가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신데요.


박수 부분을 클릭을 하시고 분수의 분모 혹은 분자의 값을 입력하시면 바로 적용이 되게 됩니다. 그럼 업무나 다양한 곳에서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
반응형

우리는 업무적으로 엑셀이나 각종 워드 프로세서 등을 매일 사용을 하게 될 겁니다. 저는 집에서도 다양한 부분에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가 간혹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그렇지 않지만 특정 문구를 작성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생성이 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이퍼링크 인데요. 한글 도 마찬가지로 한글 프로그램 등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있을때 보시게 되면 웹 주소가 입력이 되게 되면 자동적으로 파란색으로 하이퍼링크가 걸리게 되는데 인쇄미리보기를 해도 파란색으로 되고 밑줄이 되게 되는 것이죠.



블로그나 웹상에서 작성을 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다른 사람들이 해당 페이지를 편하게 접속을 하라고 자동으로 링크를 걸어주게 되면 굉장히 편리 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는 부분이지만 문서로 작성을 하게 될때에는 불편하게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뭐랄까요. 출처나 참조 를 하기 위해 사이트 주소를 입력을 하고 단순히 인쇄를 해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려고 하는 부분인데 색깔이 별도로 들어가게 되면 이부분이 강조가 되게 되는 일이 발생을 할 수도 있기 때문 인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한글 하이퍼링크 없애기 를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링크가 걸려 있는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고 제일 아래쪽으로 이동을 해서 하이퍼링크 지우기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제로 링크를 걸고 싶을때 주소를 바로 보여주지 않고 특정 문구를 클릭 하게 되면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하실 수도 있으신데요. 아래쪽을 이용하여 링크 설정을 해보도록 할게요.



지금 보시는 화면과 같이 여기를 클릭을 하게 되면 이라고 작성을 했고 실제로 여기를 눌렀을때 특정 사이트 주소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작성을 하고 특정 문그를 클릭하고 하이퍼링크 설정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동일하게 영역을 드래그 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고 하이퍼링크 부분을 클릭을 해줍니다.



그럼 하이퍼링크 창이 열리게 되는데 연결 대상(F): 부분에서 웹 주소 라고 되어 있는 것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그럼 연결 대상 부분을 바꾸실 수가 있으신데요. 아래쪽에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지 마시고 연결 대상에서 직접 웹주소를 입력을 해주십니다. 그리고 연결 문서 열기 에서 같은 창으로 혹은 새창으로 선택을 해주시고 넣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되시는데요.


문서내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하실 때에는 같은 창 또는 새창으로를 설정 하시면 되시는데 웹으로 이동하실 때에는 인터넷 웹브라우저가 열리게 되니 별 상관이 없을거 같습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링크가 생성이 되게 되실 겁니다. 지금까지 한글 하이퍼링크 없애기가 설정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생각 처럼 어렵지 않고 쉽게 해결을 하실 수가 있으시겠죠?


그외에도 정말 다양하고 필요한 기능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저도 조금씩 배워가면서 함께 알아가 보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도 힘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
반응형

인터넷에서 쉽게 도장을 만들수 있고 직접 도장을 종이에 찍은뒤 스캔을 뜨고 배경을 제거를 해서 활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조금이나마 간편하게 진행을 하기 위해서 도장을 온라인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도장 이미지를 가져 왔다고 해서 다른 문서에 바로 적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 이다 보니 특정 글자 위에 도장을 올리게 되면 투명하게 되어 뒤쪽에 있는 글자들이 보여야 하는데 처음 이용할때에는 불투명하게 되어 굉장히 어색하게 나올 수가 있어요.



일단 위와 같은 예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계약서를 엑셀로 만들일은 거의 없겠지만 일단 이런 형식의 양식 이 있고 우리는 도장 이미지를 입력을 하도록 할겁니다.



하지만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엑셀 도장 투명 이 적용이 되지 않아서 홍길동 (인) 에다가 도장이미지를 옮기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되실 겁니다.



이미지를 올려보니 투명도가 설정이 되지 않아서 먼저 작성이 되어 있는 글자를 덮어씌워지게 되어 어떤 부분이 있었는지 알아볼 수 없게 되는데요. 이것은 간단한 설정을 통해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을 이용하여 진행을 하도록 할게요. 한글이나 워드등의 프로그램에서는 별도의 방법으로 진행 할 수 있을 겁니다.



일단 이미지를 클릭 하시게 되면 엑셀 2010 버전 기준으로 우측 상단에 서식 메뉴가 생성이 되게 되실 겁니다. 이곳을 클릭을 하시고 좌측을 보시게 되면 색 이라고 되어 있는 곳이 보이실 거예요.


해당 부분을클릭을 하셔서 아래 그림 처럼 나오도록 이용을 해보도록 합니다.



도장 글씨의 색상을 변환 할 수 있고 배경 색을 바꿀 수도 있는데요. 일단 우리는 엑셀 도장 투명 도 설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들은 무시하고 아래쪽에 있는 투명한 색 설정(S)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도장 이미지의 여백 부분 즉 흰색 부분을 클릭을 하시게 되면 흰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투명하게 변경이 되어서 뒷쪽 부분이 비쳐 보이게 만드는 것이죠.



위 그림은 투명도 설정을 적용한 모습 입니다. 뒷편에 (인)이 보이시죠? 정확하게는 보이지 않아도 일반적으로 우리가 종이에 도장을 찍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실 수가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엑셀 도장 투명 하게 진행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즐거운 수요일 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