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반적으로 공문서나 텍스트가 주로 들어가는 내용을 작성을 하실 때에는 엑셀이 아닌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을 하시는게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엑셀에서도 표나 수식 등이 주 기능이지만 문서를 작성하는데에 부족함 없이 이용을 하실 수가 있어요.


오늘 시간에는 엑셀에서 이용할 수 있는 특수문자 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엑셀에서 체크 표시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특정 문서를 보시게 되면 여러개를 선택을 해야 할때 체크박스를 만들고 입력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이용하는 것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이런 식으로 엑셀 체크박스를 만들려고 합니다. 단순히 특수문자로써 체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체크를 표시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인데요. 엑셀로 만들어진 관공서의 양식들을 보시게 되면 이런 방식으로 활용을 하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단 테스트 삼아 좋아하는 메뉴를 선택해라는 부분이 나오게 하고 체크박스의 특성한 여러개를 동시에 선택을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체크한다고 해서 다른 무언가가 변경이 되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체크를 하고 또는 해제를 하는 데까지 안내를 해드리도록 할게요.



엑셀의 버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버튼을 눌러서 옵션으로 들어가 주십니다. 2003 이하의 버전에서는 엑셀 옵션으로 들어가신 다음에 기본 설정 탭에서 리본 메뉴에 대한 개발 탭 표시 라고 되어 있는걸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2010 버전 이상에서는 아마 아래와 같이 진행을 하시면 되실거 같은데요.



좌측 메뉴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우측 에서 개발 도구 에 체크를 하시고 확인을 해주시면 되실거 같아요.


기본적으로 엑셀 상단 메뉴에 파일 홈 합입, 페이지 레이아웃 등의 메뉴들이 있는데 우측 끝에 개발 도구 가 생성이 되어 있다면 해당 작업은 생략 하셔도 됩니다. 만약에 없을때에는 위와 같인 개발 도구 탭을 활성화 시키는 작업을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개발 도구 탭으로 이동을 하셔서 삽입 버튼을 클릭을 해줍니다. 그럼 양식 컨트롤 부분이 나오게 되는데요. 그럼 엑셀 체크표시가 되어 있는 아이콘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확인란(양식 컨트롤) 이라는 이름으로 명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을 하신 다음에 엑셀 본문에서 원하는 위치에 확인란(체크박스) 를 입력할 수 있어요. 클릭 하시고 드래그를 해주시면 완성이 됩니다.



위와 같이 작성이 되게 됩니다. 클릭을 하시게 되면 체크를 했다가 해제를 했다가 하는 형식으로 이용을 하실 수가 있으시고 기본적으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게 되면 해당 체크 부분을 활성화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복사를 해서 여러개의 창을 생성을 할 수가 있어요.



그런 다음에 텍스르 편집 등을 통해 아까 보신 것처럼 짜장면이나 짬뽕 중 메뉴를 선택을 해라 는 식으로 만들면 충분히 활용을 할 수가 있으실 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활용을 하실 수 있으시겠죠? 지금까지 엑셀 체크표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업무 에서 활용을 잘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