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워드 프로세서 등으로 문서를 만드실때 가장 첫번째 들어가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 표지 일 겁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꼭 들어가는 것은 목차 인데요. 만약 문서의 길이가 그렇게 길지 않고 따로 분류를 하지 않는다면 목록을 따로 만들 필요는 없는데요.
책이나 브로슈어 같은 것을 보더라도 왠만한 경우에는 list가 있게 됩니다. 한글이나 워드 등으로 만들때에도 왠만하면 이런게 있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워드를 이용하여 두번째 페이지 등에서 목차를 따로 만들어 두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워드 문서를 제작 할때 특정 문단의 제목이 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문서를 중간에 수정해서 없는데 해당 문서의 제목은 알파벳 이라고 명명 했습니다.
그리고 소제목으로 A, B, C, D 등 해당 알파벳이 순서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가 워드 목차 만들기 를 통해서 만드는 순서는 알파벳 - 몇페이지 아래에 A - 몇페이지 다음 줄에 B 몇페이지 이런형식으로 리스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데 사실 반자동이죠..
첫번째 제목이 될 알파벳 부분을 드래그를 한 상태에서 상단에 있는 메뉴증 가나다 제목1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클릭을 해주세요. 그럼 폰트가 바뀌게 되면서 위와 같이 앞에 점이 생겨나게 될 겁니다. 물론 이부분은 스타일을 바꾸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소제목이 될 A, B, C 등에도 드래그를 한 상태에서 제목 2를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역시 조금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폰트 등 스타일이 맘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변경 할 수가 있습니다.
스타일 부분 우측에 박스를 클릭을 하시게 되면 위와 같이 스타일이 나오게 되는데요. 스타일 부분을 클릭을 해서 변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워드 에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목차를 만들때 이부분은 필수는 아니지만 보다 나은 모습을 보기 위해서는 설정을 할 필요도 있습니다.
상단에 참조 메뉴를 클릭을 하시고 왼쪽 첫번째에 나오는 목차 메뉴를 클릭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목차를 수동으로 만들때에는 첫번째 항목을 클릭해서 타이핑을 하시면 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방법을 선호 합니다. 자동으로 만들때 원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는 것이 조금 귀찮을 수도 있는데요. 일단 우리는 자동 목차1 을 선택을 해줍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내용 아래에 알파벳, A,B,C 등의 순으로 워드 목차 만들기 를 완성을 했습니다. 지금은 모든 내용이 1페이지에 있다보니 보기가 조금 껄끄러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만들게 되면 예쁘게(?) 나오게 될거 같네요.
해당 내용은 이곳 으로 접속을 하시게 되면 같은 내용을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제공하는 내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신 화면에서 아래쪽에 동영상으로 목차를 만들기 하는 부분을 보시면 좀더 이해 하시기 도움이 될수도 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