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뿐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가전 또는 기계로 된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이 수명이 있습니다.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거의 없는데요. 사람의 몸 역시 영원히 사용할 수는 없을 겁니다. 계속 걷고 하게 되면 연골이 손상이 되게 되고 시간이 지날 수록 청력이 손상이 되게 되어 인공관절 이나 보청기 등을 사용 해야 될때가 올 수 있는데요.


컴퓨터 역시 그러 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컴퓨터 부품 들의 수명이 조금씩 다하게 되는데 오늘은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등 다양한 부품들이 그러하게 됩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하드디스크 수명 부분 인데요. 어떻게 체크를 해야 알 수가 있을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체크를 하게 되면 이정도 쯤에 교체를 해야 할 수가 있겠다... 하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드디스크 가 고장이나거나 하기 전까지 교체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실제로 고장이 나본적이 없는데요. 아무래도 그렇게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고장이 날때까지 기다리게 되면 하드 에 남아 있는 자료들은 이미 다 날라가버린 후가 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고 백업을 하거나 HDD SSD 등을 교체를 진행을 할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하드디스크 수명 체크 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마 고클린 이라는 프로그램 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최적화 를 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하드의 상태점검 등을 해주기도 합니다. 일 단 다운 받아서 설치를 해보도록 할게요.



고클린을 실행하시게 되면 위 그림 처럼 나오게 되는데요. 상단과 하단에 광고가 나오는 건 생략하도록 할게요. 우측에 보시게 되면 하드디스크 상태점검과 온도/시간 체크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상태점검 부터 해보도록 할게요.



저의 경우 파티션으로 나눈게 아닌 실제로 하드가 두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마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그렇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거 같아요.  일단 보시게 되면 아래쪽에 정상이라고 나오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위 내용은 어떤걸 뜻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위험 단계에 나오게 되면 슬슬 교체 를 진행을 하셔야 하실 거 같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자주 백업을 해두는게 좋을거 같기도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도 측정을 하는 부분인데요. 0~50 도 정도면 적정온도 라고 합니다. 온도가 많이 올라간다는 것은 하드의 수명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반증 하기도 하는 부분이고 아래쪽에 보시게 되면 사용 시간이 5878 시간이 되어 있네요.


보통 25만 시간이 하드디스크 수명 이라고 하니 이시간에 가까워지게 되면 교체를 준비를 해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즐거운 월요일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