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실때에는 대부분 수식을 만들거나 숫자가 들어가는 표, 차트 등의 내용을 작성하실때 많이 이용을 하시게 됩니다. 물론 요즘에는 간단한 워드 문서도 척척 만들 수 있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워드는 못해도 엑셀은 전문가 급으로 잘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거래처 청구금액을 보내거나 다양한 내용을 진행 할때 천원단위 등을 절사하는 방법등이 있는데요. 소수점 역시 반올림 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번시간에는 엑셀 소수점 반올림 하는 방법과 원단위 절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엑셀 소수점 반올림 방법 부터 보도록 할게요. 기본적으로 ROUND 합수를 이용을 하실 건데요. 상단에 보이는 부분 처럼 수를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 합니다.. 라는 문구가 보이시죠?



ROUND 함수는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해줍니다. 일단 위 엑셀을 보시면 8.564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정수로 만들기 위해 함수를 적용 해보겠습니다.



함수 적용은 ROUND(숫자 혹은 셀번호,자릿수) 입니다.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합니다. 8.564 에서 5니까 올림이 되겠죠? 이런식으로 =ROUND(C4,1) 이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올 겁니다.



만약 소수점 두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실려고 한다면 =ROUND(C4,2) 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엑셀 소수점 반올림은 이런 식으로 하시면 되시고 이번에는 엑셀 원단위 절사 하는 방법을 보도록 할게요.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는데 '절사' 다 보니 무조건 내림으로 적용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전표를 끊을때 100원 단위를 절사 하는 방법 인데요. ROUNDDOWN 함수를 적용 합니다.


위 내용에 보시듯이 0에 가까워지도록 수를 내림합니다. 에시로 작성한 금액 10,223,314 인데요. 여기서 314를 빼버리십니다. 이런 수치는 단순히 숫자를 조정 할 수도 있지만 이왕이면 함수를 적용해보도록 하죠.



소수점 반올림과 는 달리 자릿수가 마이너스 입니다. 소수점 아래로 내려갈 수록 + 였다면 반대로 - 를 적용을 하면 됩니다. -3은 백단위 를 내림 한다는 내용과 동일 하겠죠.


반대로 백원단위를 올려서 10,224,000원으로 만들려면 ROUNDUP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엑셀 소수점 반올림과 100원단위 절사 하는 ROUND 함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또 다른 정보를 가지고 찾아뵐게요~ 활기찬 하루의 시작 되십시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