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가 필요하시나요? 본인이 현재 재직중인 회사가 있다는 것을 증명을 하는 서류인데요. 대부분의 경우 회사 인사팀이나 경리과 등에 얘기를 하게 되면 재직증명서를 발급을 해줍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을 한다고 해서 현재 여러분이 재직하고 있는 회사의 직인이 찍히는건 아닙니다. 인터넷으로 발급을 하는건 현재 적법한 사업장에서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 부터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 을 해보도록 할게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국민염금 가입을 증명하는 것으로 재직증명서를 대용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기 떄문에 위와 같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미리 준비를 하셔야할 것은 공인인증서 입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하지 않으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을 할 수 없게 되죠. 사실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중 가장 쉬운 방법은 회사에 요청하는 겁니다.
어쨋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큰 이미지 아래에 주로 찾는 메뉴들이 늘어서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식찾기, 지사/직원 찾기 아래쪽에 있는 개인 민원(조회/증명) 로그인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그림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가입자 증명서 발급 이라고 되어 있는 밑줄친 부분으로 이동을 해줍니다.
이제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와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자주 얘기를 했었는데요. 공인인증서는 주 거래 은행 등에 가셔서 인터넷 뱅킹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처음 이용하는 곳이라도 통장 하나만 개설을 하면 언제든지 이용을 하실 수 있게 되시죠. 각종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이나 쇼핑몰 구매등에서 고액결제때 필요로 하게 될 겁니다.
재직증명서 발급을 하시기 전에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해야 합니다. 이부분은 전국 공통 입니다. 그냥 동의를 하세요. 안하면 발급을 안해줍니다 ㅠㅠ
그럼 개인전자민원 - 가입자증명서 발급 이라고 되어 있으면서 최초 취득일과 현재 가입자종류 및 현재 가입자 최종취득일을 확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증명서는 확인용으로 각종 기관제출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 있는데요. 일단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발급 용도를 선택을 하시는 곳이 나오게 됩니다.
주민등록뒷자리 표출 여부와 출력부수 그리고 발급용도를 선택을 하실 수가 있으신데요. 금융기관 제출용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면 효력이 있는듯 합니다.
사실 저는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 을 하여 기관에 제출해본적이 없는거 같습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발급을 받아서 이용했었는데요. 기본적으로 언제 입사를 했는지 (국민연금 가입이 됐는지) 나오기 때문에 보다 더 정확한 정보 임에는 확실한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