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씩 우체국을 이용을 할때가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 명세서를 보낼때가 있는데요. 이때 우체국을 방문을 하게 되면 항상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번호표를 뽑고 대기를 하는데 마치 은행인것 처럼 상당히 많은 분들이 대기를 하고 있어요. 하지만 우체국 무인우편창구를 이용을 하시게 되면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있는데요.
정확히 어떤 서비스를 하는 곳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사실 저도 한번도 이용을 해보지 않았거든요. 함께 알아봐요.
무인우편은 말그대로 우체국 창구 를 통해 업무를 보지 않고 무인우편창구기를 이용하여 직접 우편물을 접수 그리고 계산을 하는 방법 입니다.
일반 우체국보다 시간대도 용이한데요 오전 8시 부터 밤 10시까지 이용을 할 수 있기때문에 우체국 영업시간 이외의 시간에도 사용을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우체국 무인우편창구 이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 무인우체국을 사용하시기 전에 먼저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 우편 이라고 되어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하부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부가우편서비스 를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무인우편창구 연계접수로 이동을 하시면 되시는데요. 여기서 부터는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상태시라면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하신 후에 따라 해주시면 되실거 같습니다.
우체국 무인우편창구 이용에 앞서 인증번호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이것은 할때마다 한번씩 등록을 하면 되는거 같습니다.
인증번호 등록할때는 6자리의 숫자로 비밀번호 처럼 만드시면 되는데 지속적으로 이용하는게 아닌 1회용 비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우편물 정보 등록을 하실 수 있어요.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을 하시면 되시고 휴대전화는 꼭 필요합니다.
그 이후에 무인우편창구에 방문을 하시고 로그인 및 인증번호로 인증을 합니다. 우편의 무게를 측정하고 요금 결제를 하게 되면 끝~!
모든 정보 등록을 마쳤다면 실제 우편물을 가지고 무인우편창구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체국 무인우편창구 설치장소를 알아야 하겠죠?
위의 사진 처럼 각 지역마다 공공장소와 우체국 내에 설치가 되어있는데요. 우체국 내에는 당연히 우체국 영업시간과 동일 하고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부분들이 오전 8시 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하게 됩니다.
자세한 무인우편창구의 설치장소는 아래 링크를 보러 가시면 되실 듯 해요.(https://service.epost.go.kr/postal/front/machineCounter/pfmct01b03.jsp) 여기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은 시간을 쪼개서 우체국을 방문 할 수 없을때 무인우체국을 이용을 하여 편하게 이용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