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엑셀을 이용할때 꼭 필요한 엑셀 셀 합치기(엑셀 셀 병합)를 해볼게요~ 합치기 그리고 나누기도 있는데 오늘은 합치기만 해볼게요~


셀합치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병합과는 조금 다른 의미 입니다. 비슷하기도 하지만 조금 다르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먼저 보실 것은 두개의 셀을 하나의 셀로 합치는 방법이예요

각각의 셀의 의미나 내용이 다르거나 내용이 없을때 하나의 칸으로 만드는 방법 입니다.


엑셀 셀 합치기 (하나의 값만 존재)



두 개의 셀을 하나의 셀로 만들어서 더 큰 하나의 셀로 만드는 겁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인데, 하나의 레이블에 여러개의 값을 넣기 위함입니다. 그럼 셀 합치기 하기를 위해서


우선 합치고자 하는 셀을 드래그로 선택 해 줍니다. 그리고 셀 병합 버튼을 눌러서 셀 합치기 완료~



하지만 이방법의 단점은 엑셀 셀 합치기 하실때 두개의 내용이 동시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왼쪽에 있는 데이터만 남게 됩니다. 

두개의 내용이 모두 남게 하거나 다른 방법을 요구할때는 이방법을 하지 않아야 겠죠.


 

셀 합치기 결과 A가 있던 셀과 B가 있던 셀을 합쳐서 하나의 결과가 나왔네요.


자 그럼 A와 B 둘다 살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건 말그대로 셀 합치기 입니다. 병합과는 조금 다른 의미가 되겠죠 ^^



엑셀 셀 합치기 (셀 값 모두 존재)


이때는 PHONETIC 함수 를 이용합니다. A와 B 바로 다음 셀에 아래화면과 같이=PHONETIC(C4:D4) 를 넣어주세요




그냥 셀 합치기를 하게 되면 먼저 해본 결과대로 A만 남게 됩니다. A와B를 남기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함수식을 넣어주세요



그럼 C와 D 열에 있는 <A,B> 는 필요없어지죠? 이럴때 아래와 같이 C열과 D열을 삭제해버리게 되면 ....



C열과 D열을 삭제하면..




PHONETIC 함수 의 참조값들이 사라져 버려서 값을 잃어버려 #REF! 라고 뜹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느냐!


숨기기로 셀 합치기 마무리




위와 같이 C와 D 열을 숨기기 해서 결과만 나오게 한다던지


아래와 같이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AB 값이 나와 있는 부분을 복사하여 F열 에다가 삽입



그대로 CTRL + V를 하게 되면 서식까지 가져오기 때문에 우클릭하여 선택하여 붙여넣기 로 값만 불러 오게 됩니다.



그리고 C, D, E 열을 삭제



그럼 원하는대로 합치기 완성~! 다시 셀을 나눠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지 모르니 삭제보다는 숨기기가 더 좋을 수도 있어요


물론 단순하게 텍스트 라면 분리하는 기능 또한 있습니다. 그 부분은 추후 다시 배워 볼게요 ^^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셀 합치기 방법을 알아두면 좋아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