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10.07 가르키다 가르치다 차이는 뭘까
반응형

우리나라 말은 참 어렵습니다. 얼마전에 알려드린 다르다와 틀리다와 마찬가지로 무심코 사용하다가 놀림(?)을 받을 수도 있는 단어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혼용을 해서 어느게 맞는지 그른지 정확히 모르는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이게 맞는지 틀린지 정확하게 모를 때도 있는데요. 제가 잘나서(?) 알려드리는 것은 아니고 저또한 헷갈리는 단어들중 한가지 이기때문에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냥 봤을때에는 가르치다와 가르키다 차이점 이 무엇인지 잘 모를 수가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로 생각을 할 수가 있는데요. 내가 방향등을 가르친다고 하는게 맞을 까요 방향을 가르키다 라고 하는게 맞을까요?



결과적으로는 두번째가 맞습니다. 가르친다는 잠시 뒤에 다시 한번 보겠지만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친다 라고 하고 가르킨다 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토론의 여지가 없어요. 그렇게 정해져 있기 때문이죠 ^^



가르치다는 사전에 나와 있는대로 운전을 가르치거나 지식이나 기능 이치 등을 깨닥게 하거나 익히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버릇을 고치어 바로잡다 역시 가르치다 라고 하는 것이 맞는데요. 그렇다면 가르키다와 가르치다의 차이를 아실 수 있으시겠죠? 여기까지 보셨다면 또 의문점이 있으실 겁니다. 가르키다 가리키다 어느게 맞는 것일까요.



저역시 무지한게 들통이 났습니다. 가르키다 라는 것은 가리키다 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정확하게는 제목에서 부터 가리키다 가르치다 로 했었어야 했는데요.


가르치다의 잘못된 표현으로 가르키다 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방향을 손가락 등으로 알려주는 것은 가리키다 가 맞는 표현이 되겠습니다.



가리키다의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이 보실 수가 있습니다. 가르키다 가르치다 차이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확한 표현은 가리키다 그리고 그라치다는 공부 등을 가르치다 가 맞는 표현이었습니다.


오히려 헷갈리게 만든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ㅠㅠ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셨길 바랄게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