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9.25 다르다와 틀리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반응형

우리나라 말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 역시 한국인 이지만 특정 단어를 이야기 할때 이것이 정확하게 구성이 된 문장인지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애매할때가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게 맞는지 틀린지도 정확히 모르면서 계속 사용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중에 대표적인 예가 바로 다르다와 틀리다 입니다. 오늘은 이 두개의 동사가 어떻게 서로 다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는 이 두개의 차이점을 아마 정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혼용을 하고 있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결과 부터 말씀 드리자면 이 두개의 단어는 완전히 다릅니다. 서로 다른 뜻을 가지고 있고 쓰임새 역시 달라지게 되는데요.



지금 제가 글을 쓰면서 틀리다 라고 쓴걸 본적이 없으실 겁니다. 지금 글을 쓸때에는 둘의 성격이 틀리다 라고 쓰지 않아요. 다르다고 쓰는 것이라는 거죠.



국어사전에 있는 부분 입니다. 틀리다의 뜻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1번을 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문제를 풀었을때 그때 답이 틀리다. 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 맞겠죠.


정답이 1번인데 2번이라고 써놓고는 답이 다르다... 라고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이 계신가요? 혹시 영어로 말씀 드리면 될까 모르겠네요. 틀리다 => be wrong / wrong answer 그럼 다르다 는요? different



다르다를 써야 하지만 틀리다 로 잘못 쓰는 경우가 많은데 "난 다른 사람과 틀려" 라고 하는 부분이 있죠. 이것은 유명한 노래 가사에도 있습니다. 이 노래가 나왔을때 랩을 하기에 정확한 가사를 몰랐을 수도 있지만 이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죠.



올바른 표현은 '다른 남자와 난 달라 내게 전활걸어' 가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못된 표현이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면 그것을 표준어로 인정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꼬시다, 삐지다, 허접하다 이런 단어들이 현재는 표준어로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뜻을 가지고 있거나 잘못된 표현이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다르다와 틀리다의 차이점 은 너무나 명확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정확하게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