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프로그램을 활용을 해서 정말 다양한 것들을 진행을 할 수가 있는데요. 문서에 숫자가 주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라면 당연히 엑셀을 이용하여 작성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문서 내에서 동일한 또는 특정한 반복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것을 카운팅을 할 수가 있는데요.
오늘 시간에는 엑셀 개수 세기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count 함수들을 사용을 하면 가능한 부분들인데요. 기본적인 count 부터 countif 등 다양한 함수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출근부를 만들어 보았어요. 기본적으로 총근무일수 에 대해 엑셀 개수 세기 함수를 적용을 해볼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COUNT 함수인데요. 이것을 적용을 하면 값은 어떻게 나올까요.
아마 0이 나오게 될 거예요. 사용방법은 =COUNT(시작셀 : 마지막셀) 인데요. 카운트는 범위 내에 숫자를 세는 것입니다. 홍길동이 1일부터 6일까지 근무한 것에서는 숫자로 된게 없으니 COUNT가 아닌 COUNTA 를 사용해야 해요.
COUNTA 함수를 활용을 해서 A조 3일, B조 2일 출근을 해서 총 5일을 근무한 것으로 카운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COUNTA 는 범위내에 공란이 없는 것을 체크 하는 것이거든요.
이런 방식으로 아래에 있는 백원만 사원의 총 근무일수 도 체크를 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특정 조만 근무를 한것도 체크를 할 수가 있을까요? 네 물론 있습니다.
이번에는 범위 내에서 특정 조건만 엑셀 개수 세기 를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홍길동 사원이 1일 부터 6일가지 A조 로 근무를 한 수를 체크를 한 모습인데요. 위 그림 처럼 6일 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카운트 하는데 손으로 해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한달 일 범위로 한다면 일일이 하는건 무리가 있죠. 아래 그림에 홍길동 백원만 사원에서 =COUNTIF(시작 셀 : 마지막 셀, "B") 라고 되어 있는걸 보실 수가 있을 겁니다.
내용 그대로 백원만 사원이 B조로 몇번을 근무를 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이죠. 이런 방식으로 COUNT 함수를 사용을 할 수가 있어요. 그외에도 COUNTIFS 등 다양한 엑셀 개수 세기 함수 들이 있어요.
전혀 다른 함수를 사용을 하여 이용을 할 수도 있구요. 그럼 이용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또 다른 사용방법이 있으면 그때 다시 들고 올게요~ 힘찬 월요일 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