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엑셀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수식을 간단하게 편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종 장부를 만들거나 필요한 부분을 체크를 할때 이용을 하실 수가 있으신데요.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간단한 수식을 이용하여 작성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꽤나 많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분수를 입력하는 방식을 배워봄으로써 한글 수식편집기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한글 수식편집기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한글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뷰어 에서는 사용을 하실 수 없으시구요 정품을 구매하시거나 체험판을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입력 > 개체 > 수식 순으로 메뉴 이동을 하시게 되면 간단하게 활용을 하실 수 있게 되십니다.



그럼 한글 기본화면 외외 새로운 창이 열리게 됩니다. 창 제목에 수식편집기라고 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상단에 있는 다양한 수식들을 선택을 하시게 되면 원하는 수식에 숫자를 입력할 수 있게 만들어 집니다


일단 오늘은 한글 수식편집기를 활용하여 분수 입력을 해보도록 할게요.



분수를 입력하는 방법은 1/4 이런 식으로 입력을 할 수도 있지만 FM 대로 입력을 하게 되면 분모가 아래 분자가 위에 정확히 위치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수식을 입력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분수 아이콘을 클릭을 해주세요.


그럼 아래 화면에 네모칸 들이 나오게 됩니다. 네모 칸 에서 마우스로 클릭을 하시면 커서가 깜박이게 되는데요. 이때 분수 입력을 위해 숫자를 넣어주시면 되세요.



위 분자 칸에 숫자 4 를 입력했고 아래쪽에 칸에서는 7을 입력을 했어요. 칸은 한칸이지만 숫자를 계속 입력을 해서 십단위 백단위 그리고 그 이상을 입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한글에서 분수 입력을 해본 부분이고 다양한 수식을 사용하여 만들어 볼 수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졸았던게 표시가 나는지 무슨 수식인지도 모르겠더군요 ㅠㅠ 먼저 만들어 놓은 분수(그리고 다양한 것들..) 에다가 행렬을 넣어보았습니다. 행렬을 클릭을 하시게 되면 다양한 종류를 찾아볼 수 있으세요.


사실 워드를 작성하실 때 이런 부분의 한글 수식편집기 까지 사용할 일은 거의 없으시겠지만 참고를 하시고 이용하시면 되시겠습니다 ^^

반응형

Posted by 희망을 가져라